전자레인지를 보다 깔끔하게 청소하는 방법을 소개하려합니다.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음식과 관련된 전자레인지는 언제나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를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사람을 주변에서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생각보다 전자레인지를 청소하는 일은 익숙하지 않은 일입니다. 거의 모든 주방에서 자리잡고 있는 전자레인지는 첫 자취생에게 선물할 정도로 필수품이 되어버린 것과 동시에 어떤 전자제품보다 자주 사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전자레인지를 청소하는 것은 마치 오랫동안 외면한 동굴을 찾아 청소하는 것처럼 손길이 가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전자레인지를 가져와도 몇주를 사용하면 음식물 찌꺼지와 눌러붙은 기름들은 결국 우리의 손에 스펀지와 청소도구를 들게 만듭니다.

사실은 이렇게 한번에하는 청소보다는 주기적으로하는 청소가 더 중요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각종 세균과 박테리아들이 더러운 전자레인지에서 자라나다 다른 음식물을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전자레인지를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위생적일 뿐만 아니라 청소하기도 쉽습니다. 전자레인지를 새것처럼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가져왔습니다.

생각보다 전자레인지를 청소하는 것은 쉽습니다.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쉬울 수 있죠. 전자레인지를 새 것처럼 위해 다음 팁을 활용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되는 10가지를 확인해 보세요. 생각보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자레인지-청소하기

전자레인지 청소하는 방법

전자레인지를 청소하는 일은 정말 간단해서 정기적으로 해주면 정말 좋습니다. 얼마나 자주하냐고요? 매일 사용하면 매일 해주면 좋습니다. 가능한 빨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눌러붙고, 굳어버리면 더욱 제거하기 힘듭니다.

전자레인지를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주기적으로 사용한다면 한달에 한번정도 깔끔하게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에 음식물을 흘리거나, 전자레인지에서 음식물 냄새가 나거나, 기름기로 가득한 문, 문을 열닫을 때마다 나는 냄새등이 있다면 청소를 한번 딥하게 해줄 때가 됐습니다.

전자레인지를 깔끔하게 청소하기 위해 준비해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주부분들이라면 집에 당연하게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것들이고, 없어도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는 물건들이라고 생각합니다.

  • 레몬 or 라임 or 오렌지 1개, 또는 백식초
  • 전자레인지용 그릇
  • 나무 이쑤시개 or 나무 젓가락 (넘침 방지용)
  • 극세사 천
  • 베이킹 소다
전자레인지-청소하기-기다리기

자동 청소 기능 어떻게 사용하나요?

아주 일부 고급 전자레인지에 부속되어 있는 기능입니다. 전자레인지 내부에 자동 청소기능이 있다면 사용자 메뉴얼에 따라서 안전하게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 물을 그릇에 담아 전자레인지에 돌려 스팀 청소하는 기능과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레몬으로 청소하는 방법

1.레몬이나 오렌지, 라임과 같은 과일류로 청소하기를 선택했다면 준비할 것은 과일과 차가운 물, 그리고 전자레인지용 그릇입니다. 전자레인지 크기에 따라 물 반컵보다 조금 많이 담아 준비합니다.

레몬이나 오렌지, 라임을 반으로 잘라 즙을 짜서 물을 담은 그릇에 넣어줍니다. 껍데기는 그냥 그릇에 떠 있도록 물에 담아주시고 턴테이블 중앙에 그릇을 올려둡니다. 물이 너무 끓어 넘치는 것을 방지하고 싶다면 위에 이쑤시개를 올려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전자레인지를 고출력 상태로 3분간 돌려줍니다. 충분히 가열되서 물이 끓고 내부가 스팀이 채워질 때까지 돌려줍니다.

3.전자레인지가 다 돌면 바로 문을 열면 안됍니다. 5분동안 잠시 멈춰서 증기가 묵은 때를 녹일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입니다. 마법같은 5분이 지나면 극세사 천을 이용해서 기름과 때를 모두 닦아줍니다.

백식초로 청소하는 방법

1.위의 방법과 유사합니다. 레몬과 같은 양의 반컵 조금 넘는 물을 그릇에 담은 뒤 물 한컵정도의 양당 백식초 1스푼을 넣어줍니다. 물이 끓어 넘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이쑤시개를 올려놓으면 도움이 됩니다.

2.전자레인지의 고출력 상태에서 3분간 돌려줍니다. 충분히 가열되어 내부에 스팀이 가득차도록 기다려줍니다. 3분으로 부족했다면 더 돌려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3. 3분이 모두 지나고 바로 문을 열면 안됍니다. 5분간 잠시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짧은 기다림 뒤에 기름과 때는 스팀과 같이 녹아있을 겁니다. 그럼 그때 극세사 천으로 구석구석 닦아주면 됩니다.

베이킹 소다를 활용한 방법

베이킹 소다까지 꺼내고 싶진 않았지만 백식초, 과일을 이용한 스팀 청소에도 기름이 여전히 남아있다면 비장의 수단을 꺼낼 때입니다. 베이킹 소다가 남은 기름을 없애주는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먼저 전자레인지의 코드를 뽑아줍니다. 베이킹 소다 1/2컵, 물 2티스푼 비율로 섞어 반죽을 만들어 줍니다. 용액이 통풍구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고, 기름이 묻은 곳에 직접적으로 발라줍니다. 그리고 뜨거운 물과 천으로 간단히 제거해주면 됩니다.

턴테이블에 음식물이 떨어져서 오랫동안 방치되어 타버린 경우 식기세척기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품 설명서에 식기세척기에 넣어도 되는지를 확인해주시고 (아마 대부분 가능할 것입니다.) 식기체척기에 돌려버리면 됩니다.

이정도 했으면 아마 여러분의 전자레인지는 처음 샀을 때와 같이 깨끗한 전자레인지 됐을 겁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앞으로 깔끔하게 관리하는 것이겠죠. 기름과 냄새가 쌓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을 잊으면 안됍니다.

전자레인지에서 기분 나쁜 냄새 제거하기

생선 비린내와 같은 기분 나쁜 냄새가 전자레인지에서 난다면 작은 그릇에 베이킹소다를 담아주고 턴테이블 중간에 놓습니다. 그리고 문을 닫을 채로 베이킹소다가 냄새를 흡수하도록 밤새나두는 것입니다. 수시간 뒤에 전자레인지 문을 열어 환기해주며면 끝입니다.

전자레인지 깔끔하게 관리하는 TIPS

  • 엎질러진 경우에는 즉시 닦기
  • 끓거나 튀길 수 있는 음식물은 덮어서 돌리기
  • 전자레인지 냄새가 나는 음식을 돌린 뒤 문 열어두기
  • 터질 것 같은 음식을 데울 때에는 짧은 주기로 확인하고 저어주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